안녕하세요! 이 책은 굉장히 유명한 책이죠. 바로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이라는 책을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제목에 붙은 1은 여러개의 게시물을 업로드 하려고 한 것이 아니라, 책이 1편과 2편으로 나뉘어 있어서 붙인것 입니다. 2편은 실천편이었던 것 같아요.
이지성의 꿈꾸는 다락방
이지성 / 차이정원 / 2017년
꿈을 현실로 만드는 공식, R=VD
생생하게 꿈꾸면 현실이 된다.
변화와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아주 특별한 조언을 담은 책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누군가가 이 책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을 듣고, 전자 도서관에 검색했더니 있어서 바로 읽게 되었습니다.
>> R=VD
아마 R=VD라는 공식을 모두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 라는 공식이죠
생생하게(vivid) 꿈꾸면(dream) 이루어진다(realization)
이 공식이 제가 어렸을 때 굉장히 여기저기서 성행했던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R=VD를 쓰고 다녔고, 제 또래 친구들은 정말 어렸기 때문에 (초등학생 시절. 개정판이 2017년에 나왔고 처음 출판은 2007년 입니다.) 많은 친구들이 큰 꿈을 갖고 이 공식을 여기저기에 써놨었죠.
>>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R = VD 공식을 이용해서 성공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에스테 로더, 오나시스, 스필버그, 힐튼 등 우리가 여기저기서 들어본 정말 전 세계의 단위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죠.
정말 많은 사람들의 성공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필자가 이렇게 책을 구성한 이유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 한 가지는 사람들이 '꿈꾸면 이루어진다' 라는 말을 믿기 힘들어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학생을 지나서 이미 성인이 되고 대학교 졸업과 취직의 길에 서있는 사람들, 이미 취직을 해서 현실에서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단순히 '꿈꾸면 이루어진다'는 말은 정말 코웃음이 나올 것 같은 현실성 없는 이야기니까요.
하지만 필자는 지금 현 시대를 같이 살아가는 사람들 중에서도, 또는 우리보다 더 밑바닥에서 한치의 희망조차 보이지 않는 사람들이 위와 같은 공식으로 성공했음을 알려줍니다.
또한 그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의 성공 비결이 생생하게 꿈꿨다는 것을 알려주며 이 공식의 힘을 알려주죠.
>> 성공의 비결
"흔히 사람들은 재능과 노력이 성공을 가져다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성공을 불러들이는 것은 생생하게 꿈꾸는 능력이다."
콘래드 힐튼의 말입니다. 이 전에 경험론에 대한 게시물에서 재능으로 성공하냐 아니면 노력으로 성공하냐에 대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 게시물이죠.
하지만 힐튼은 두 가지 모두 정답이 아니라고 하고 그저 '생생하게 꿈꾸는 능력'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합니다.
평범한 사람들은 죽도록 열심히 일하는 것을 성공의 제일 요소로 생각한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이미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릴 수 있는 능력을 성공의 제일 요소로 생각한다. 둘 중 누가 옳은가? 당연히 성공한 사람들이 옳다.
성공의 비결은 열심히 일하는 것(노력), 능력 그 무엇도 아닌 그저 꿈꾸기만 하는 것이라는 것을 계속해서 강조해서 말하죠.
어느새 23살이 된 저는 10대의 꿈을 잃어버리고 현실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꿈꾸는 행위는 한쪽으로 밀어둔 채 살아가고 있었기 때문에 굉장히 저를 일깨워 주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부제를 '당신의 꿈은 무엇이'었'습니까?' 로 잡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빛나는 꿈을 가졌을 테지만, 어느 순간 그 꿈들을 놓아버리고 현실에서 이리저리 치이면서 살았을 것이니까요.
하지만 어느 날인가부터 우리는 꿈 대신 현실을 바라보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삶은 팍팍하고 힘겨운 것이 돼버렸다. 이제 우리는 어린 시절의 순순함을 회복해야한다. 현실을 보는 대신 꿈을 보고, 현실을 믿는 대신 꿈을 믿고, 현실에 얽매여 사는 대신 꿈을 추구하며 살아야 한다.
>> 이 책의 무게
이 책에서 등장하는 사람들의 '생생하게 꿈꾸는' 것이 얼마나 치열하고 무게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냥 R=VD라는 공식만 외치고 다닐 뿐이지 실제로 자신의 온 힘을 다해서 꿈을 꾸지 않고, 그냥 그 공식에만 매료되어 가볍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제 생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 에피소드를 읽을 때마다 멈추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 사람이 정말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꿈꿨다는 것을 모를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인생을 걸었다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 당시의 나는 목숨을 걸고서 VD를 했다
이 책에서 등장하는 배종수 교수님의 말입니다. 꿈꾸는 것의 무게가 어느정도인지 가늠을 할 수 있는 문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청년 남상해는 마음속에 상상의 주방을 차려놓고 요리 실습을 VD하기 시작했다. 당시 그가 얼마나 생생하게 VD를 했던지 상상의 요리 속에 들어가는 조미료 알갱이 숫자까지 정확하게 맞추었다고 한다.
이 대목에서도 꿈꾸는 것에 대한 무게를 느낄 수 있죠.
>> 어떻게 VD를 해야 하는가?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갈피를 못잡는 사람들을 위해 필자는 사진 VD, 동영상 VD 등 다양한 VD기법을 알려줍니다.
어떻게 실천하는지 단계별로 알려주기 때문에 지금 당장이라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었지만, 제가 진정으로 원하고 꿈꾸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어서 그것에 대해서 더 깊게 생각하는 중입니다.
답이 있지만 제가 두려워서 모른척 하는 것일수도 있구요.
어쨌든 제가 원하는것, 꿈꾸는 것을 깨닫는 다면 바로 실천할 계획입니다.
>>마무리
이 책은 그동안 잊고 살았던 꿈꾸는 것에 대한 무게와 앞으로 제가 삶에 대해서 어떠한 태도로 임하며 살아갈지에 대한 이정표를 알려주는 것 같은 책이었습니다.
이 게시물을 읽고도 꿈꾸는 것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꼭 이 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게시물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책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고, 책을 읽어나갈수록 진지한 자세로 제 자신을 바라보게 되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생각하는 것의 힘은 우리가 아는 것 보다 크다는 것을 정말 깊게 새길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지금 당신이 성공한 인생을 살고 있지 못하는 까닭은 당신이 성공을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루 30분씩 마음속으로 이미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라. 그러면 진짜로 성공한다.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인생에서 어려움을 겪고있거나 갈피를 잡지 못하는 분들에게 더욱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책에 대한 별점은 ★★★★★ 5점 만점에 5점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꿈꾸는 사람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댓글